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구조 출처 https://blog.sessionstack.com/how-does-javascript-actually-work-part-1-b0bacc073cf

콜 스택, 메모리 힙이란?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Memory HeapCall Stack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이 구글의 V8 Engine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단일 스레드 (sigle thread) 프로그래밍 언어인데, 이 의미는 Call Stack이 하나 라는 이야기입니다. 즉 멀티가 되지 않고, 하나씩 하나씩 처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콜 스택(Call Stack)

원시 타입(숫자 등) 데이터가 저장된다.
실행 콘텍스트(Execution Context)를 통해

1) 변수 식별자(이름) 저장,
2) 스코프 체인 및 this 관리,
3) 코드 실행 순서 관리 등을 수행.
*실행 컨텍스트의 상세 구조 및 원리는 이 글의 범위를 넘어가므로 다루지 않습니다.

 

메모리 힙(Memory Heap)

참조 타입(객체 등) 데이터가 저장된다.
메모리 할당이 일어나는 곳.

 


 

콜 스택, 메모리 힙의 데이터 저장 구조

자바스크립트 메모리 구조 : 콜 스택, 메모리 힙

 

1. 원시 타입 데이터(파란색 변수 a)

- 10이라는 값 자체는 원시 타입이므로 콜 스택에 저장된다.
- 변수 a에는 10이 저장된 콜 스택 메모리의 주소값이 저장된다.
* 변수 식별자 a 자체는 콜스택 상의 '실행 컨텍스트(Execution Context)의 렉시컬 환경(Lexical Environment)'이라는 곳에 저장된다.

 

2. 참조 타입 데이터(핑크색 변수 b, c, d)

- 배열, 객체, 함수 등은 참조 타입이므로 메모리 힙에 저장된다.
- 참조타입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 힙의 주소값은 콜스택에 각각 저장된다.
- 메모리힙의 주소 값이 저장된 콜 스택의 주소값은 각각 변수 b, c, d에 저장된다.
* 마찬가지로, 변수 식별자 b, c, d 이름 자체는 콜스택 상의 '실행 컨텍스트(Execution Context)의 렉시컬 환경(Lexical Environment)'에 저장된다.

이제 좀 더 상세하게 원시 타입/참조 타입 데이터가 콜 스택과 메모리 힙에서 어떻게 관리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원시 타입과 참조 타입에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소에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charming-kyu.tistory.com/20

 

[Javascript] Primitive Type(원시 타입) vs Reference Type (참조 타입)

자바스크립트의 자료형은 크게 원시 타입 과 참조 타입 으로 나뉩니다. 원시 타입 (Primitive Type) 원시 타입은 모두 하나의 값을 담고 있습니다. - 문자(string) - 숫자(number) - bigint - 불리언(boolean) - n.

charming-kyu.tistory.com


원시 타입의 변수 데이터

1. 원시타입 변수 생성

원시타입의 데이터 값은 콜스택에 저장되고, 데이터 값이 저장된 콜스택의 주소 값은 변수 a, b에 각각 저장됩니다.

2. 원시 타입 재할당 - Case 1

변수 a에 20을 재할당하면, 본인의 메모리에 있는 값을 변경하는 게 아니라, 기존에 20을 저장하고 있는 메모리의 주소 값으로 교체한다. a에 저장된 주소 값은 20을 가리키고 있던 b에 저장된 주소 값과 동일해집니다.

3. 원시 타입 재할당 - Case 3

변수 b에 30을 재할당하면, 변수 b의 주소 값이 가리키는 메모리에 저장된 20을 30으로 교체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를 확보하여 30을 저장하고, 변수 b에 저장된 주소 값을 해당 주소 값으로 교체합니다.

4. 가비지 컬렉터

더 이상 참조되지 않는 데이터는 가비지 컬렉터 에 의해 적절한 시점에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콜 스택과 힙 메모리

이번 포스팅의 목적 상, 자바스크립트의 메모리 모델은 콜스택 이라는 명확히 구분된 두 가지 영역으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콜스택원시타입 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함수 호출도 이곳에 저장된다.)
지금까지 예시를 들었던, 변수를 선언했을 때의 상황들을 대략적인 표현을 그림으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변수의 값을 보여주기 위해, 메모리 주소를 생략했다. 그러나, 변수는 값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이 사실이 letconst 에 대한 이해의 핵심이 되는 내용이 됩니다.

이제, 힙을 살펴보겠습니다.
힙은 원시 타입이 아닌 타입들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힙은 갑자기 데이터가 커질 수도 있는, 배열과 객체와 같은 정렬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참조 타입의 변수 선언과 할당

자바스크립트의 참조 타입은 원시 타입과는 다르게 동작합니다. 간단한 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서는 myArray 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빈 배열로 초기화합니다.

let array = [];

myArray 변수를 선언하고 ”[]“같은 참조 타입을 할당했을 때, 다음과 같은 일들이 메모리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1. 변수의 고유 식별자를 생성합니다.(“myArray”)
2. 콜 스택의 메모리에 주소를 할당합니다.(런타임에 할당될 것입니다.)
3. 힙에 할당된 메모리 주소를 콜스택의 값(value)으로 저장합니다.(런타임에 할당될 것입니다.)
4. 힙의 메모리 주소에 할당된 값(빈 배열 [])을 저장합니다.

여기에서, pushpop 같은 메소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array.push("first");
array.push("second");
array.push("third");
array.push("fourth");
array.pop();


let 과 const

일반적으론, 가능한 한 const 를 사용해야 하며 변수가 변경될 거란 사실을 알 때만 let 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변경이라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명확히 짚고 넘어갑시다. 가장 큰 오해는, 이 변경을 값(value)의 변경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변경의 의미를 오해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let sum = 0;
sum = 1 + 2 + 3 + 4 + 5;

let numbers = [];
numbers.push(1);
numbers.push(2);
numbers.push(3);
numbers.push(4);
numbers.push(5);

이 개발자는 값이 변경될 것임을 알았기에, let 을 사용하여 “sum”을 올바르게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push 메소드를 사용하여 배열에 무언가를 넣는 행위를, 값이 변경됨으로 해석해버려서 let 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변경”이란, 메모리 주소의 변경을 의미합니다.
let 은 메모리 주소를 변경을 허락합니다.
const 는 메모리 주소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const importantID = 489
importantID = 100 // TypeError: Assignment to constant variable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시각화해봅시다.
importantID 가 선언되면, 메모리 주소가 할당되고, 489라는 값(value)이 저장됩니다.
변수 importantID메모리 주소와 같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100이라는 값이 importantID 에 할당되면, 100은 원시 타입이기 때문에 새로운 메모리 주소가 할당되고, 100이라는 값(value)이 그 메모리 주소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는 그 새로운 메모리 주소를 importantID 에 할당하려고 시도하며 이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const 를 사용해서 변수를 선언했다는 의미는 importantID 의 ID가 변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는 뜻이기에, 위 상황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importantID 에 100을 할당하면, 실제로 100이 저장된 새로운 메모리 주소를 importantID 에 할당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importantIDconst 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실행되면 어떻게 될까요?

const myArray = [];
myArray.push(1);
myArray.push(2);
myArray.push(3);
myArray.push(4);
myArray.push(5);

push 메소드는 힙에 존재하는 배열에 숫자를 밀어 넣습니다. 그러나, 변수 myArray의 메모리 주소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myArrayconst로 선언되었지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myArray는 여전히 “0458 AFCZX91”라는 메모리 주소와 같으며, “0458 AFCZX91”는 힙의 배열을 값(value)으로 가지는 “22 VVCX011”를 값(value)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myArray = 3;

숫자 3은 원시 타입이기 때문에 콜 스택의 메모리 주소가 할당되고, 3이라는 값이 저장되며, 그러고 나서 이렇게 생긴 새로운 메모리 주소를 myArray 에 할당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myArrayconst 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류를 발생시키는 또 다른 예시

myArray = ['a'];

[‘a’] 는 참조 타입인 배열이므로 콜 스택에 새로운 메모리 주소가 할당되고, 콜스택 메모리 주소의 값(value)으로 힙 메모리 주소가 저장되며, 힙 메모리 주소의 값(value)은 [‘a’]입니다. 그런 다음 콜스택 메모리 주소를 myArray 에 할당하려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const 로 선언된 객체의 경우에도 배열과 마찬가지로 참조 타입이므로, key값을 추가하고 프로퍼티를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onst myObj = {};
myObj["newKey"] = "someValue"; // this will not throw an error

1. 모든 지역 변수를 const나 let으로 선언해라.

2. 변수를 재할당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const를 사용해라.

3. var 키워드는 절대 사용하지 마라.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이 일하고 있는 구글의 자바스크립트 스타일 가이드에는 위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비록 왜 저렇게 사용해야 하는지 이유가 적혀있지는 않지만, 제가 몇 가지 이유들을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1. 미래의 버그를 사전에 방지한다.

2. const 를 통해 선언된 변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스코프적인 측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변수를 배치해야 함을 강요받게 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메모리 관리 및 성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3. 단지 코드를 보는 것만으로도 어떤 변수가 변경 불가능하고, 또 어떤 변수가 재할당이 가능한지 의사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이 여러분들에게 constlet 을 언제, 그리고 왜 사용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문헌:

https://google.github.io/styleguide/jsguide.html
https://blog.bitsrc.io/master-javascript-call-by-sharing-parameter-passing-7049d65163ed
https://blog.sessionstack.com/how-javascript-works-memory-management-how-to-handle-4-common-memory-leaks-3f28b94cfbec